안동하면 하회마을, 부용대, 도산서원, 병산서원도 유명하지만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정 사찰 봉정사를 중심으로 한 당일치기 여행코스도 추천드립니다.
안동 당일치기 여행 코스 추천
1. 만휴정
📍경북 안동시 길안면 묵계하리길 42
☑ 미스터션샤인 촬영지
☑ 입장료( 일반 2,000원, 어린이(초등학생) 1,000원), 65세 이상 장애인 무료
☑ 매주 월요일 휴무
☑ 주차장 무료
만휴당은 보백당 김계행 공의 정자로 조선 초기 문신으로 여러 관직을 역임하다 연산군의 폭정에 벼슬을 버리고 스스로 고향땅으로 낙향하여 독서와 사색을 위해 지은 별서로 폭포, 계곡 그리고 아름다운 풍경이 조화를 이룬 명승지이다. 미스터션샤인의 촬영지로 유명해졌고 고즈넉한 분위기의 힐링 명소로 안동 당일치기 여행의 제1코스로 정하였다.
2. 효자통닭
📍경북 안동시 당북길 54
☑ 식객허영만의 백반기회 29회, 피식대학 안동 편
☑ 쪼림닭 최고
☑ 주차장은 근처 골목 활용
진성식당 매운해물돈가스랑 둘 중에 뭘 먹을까 고민했지만 안동에 왔으니 찜닭으로 결정. 셋이서 찜닭 하나, 쪼림닭 하나 시켜서 쪼림닭이 남아서 포장했다. 찜닭도 맛있지만 쪼림닭이 정말 맛있다. 재방문 의사 100%. 다음에는 쪼림닭과 마늘닭에 도전해야지.
3. 맘모스베이커리
📍경북 안동시 문화광장길 34
☑ 크림치즈빵 10개 사올걸
☑ 근처 공영주차장 이용 (안동시 문화광장길 40-14)
48년의 역사, 전국 3대 빵집이라는 타이틀만으로 방문. 들어갔을 때 크림치즈빵이 막 나와서 뜨끈뜨끈해서 좋았다. 단팥빵, 옥수수크림빵, 산딸기도너츠 등 종류별로 모두 구매하였고 다 맛있었지만 나는 크림치즈빵이 제일 맛있었다. 조각케이크도 사고 싶었으나 30분 내에 냉장 보관, 보냉팩으로 해도 1시간 내에 냉장고에 넣어야 한다고 해서 눈물을 머금고 포기했다. 맘모스 베이커리와 가까이 있는 젤라또 맛집 아차가도 가고 싶었으나 못 간 게 못내 아쉬웠다.
4. 월영교
📍경북 안동시 상아동 569
☑ 주차 무료
☑ 맞은편 월영교달빵
☑ 야경명소
안동의 핫플이라는 월영교도 들렸다. 밤의 월영교가 멋있지만 우린 당일치기, 어둡기 전에 떠날 예정이라 낮에 가서 보았다. 낮의 월영교도 멋지다. 나무로 된 다리와 단풍을 품은 산 그리고 그 아래의 청록색 강물까지 어느 시간에 보아도 장관이었다. 천천히 풍경도 보고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다리를 거닐어 보는 것만으로도 여행의 이유가 되는 것 같았다.
5. 제비원 연미사
📍경북 안동시 제비원로 672
☑ 제비원 솔씨공원
☑ 이천동 석불상
옛날 영남에서 충청도나 경기도, 서울로 갈 때에는 안동을 거쳐 소백산맥을 넘어야 했는데 그 길목에 있던 곳이 바로 제비원이라고 한다. 제비원의 솔씨공원에 가면 자연을 거닐며 산책을 할 수 있고 이천동 석불상과 고운사의 말사인 작은 사찰 연미사를 만날 수 있다.
6. 이천동 석불상
📍경북 안동시 이천동 산2-1
☑ 고려시대 마애석불
태화산 산록 제비원에 있는 불상으로 연미사 옛터에 있는 석불상으로 자연암벽에 불신(佛身)을 새기고 머리를 따로 제작하여 올려놓은 것이라고 한다.
7. 봉정사
📍경북 안동시 서후면 봉정사길 222
☑ 입구에서 차 타고 들어가면 주차장 있음
☑ 영국 엘리자베스여왕 방문
☑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
☑ 한국의 10대 정원 영산암
봉정사는 신라 문무왕 12년 의상대사의 제자인 능인스님께서 창건하신 사찰로 고려 태조와 공민왕께서도 다녀 가셨다고 한다. 봉정사의 극락전은 현존하는 우리나라 목조 건축 중 가장 오래된 건물이며 극락전 앞에는 고려 중기에 조성된 3층석탑이 자리하고 있다. 현존하는 다포계 건물로는 최고의 목조건물로 추정되는 조국보 제311호 대웅전 또한 건립 당시의 모습 그대로 만날 수 있다.
※ 안동은 우리나라의 시(市) 중 면적이 가장 넓은 곳으로 관광지 간의 이동거리가 꽤 있으니 이를 염두에 두고 코스를 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댓글